iOS 뷰 전환

2024. 9. 12. 16:12GPT는 블로그 글도 써준다

viewDidLoad() 메서드 내에서 다른 뷰컨트롤러를 push하는 것은 가능합니다. 하지만 iOS의 뷰 컨트롤러 생명주기와 navigation controller의 동작 방식에 따라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.

1. 즉시 push가 실행됨:

  • viewDidLoad()는 뷰 컨트롤러가 메모리에 로드될 때 호출되는 메서드입니다. 이 메서드 내에서 다른 뷰 컨트롤러를 push하면, 뷰가 로드되자마자 바로 다음 뷰 컨트롤러로 화면 전환이 이루어집니다.
  • 즉, 첫 번째 뷰 컨트롤러가 화면에 표시되기 전에, 두 번째 뷰 컨트롤러로 전환됩니다.

2. 첫 번째 뷰컨이 화면에 보이지 않음:

  • viewDidLoad()는 뷰가 메모리에 로드될 때 호출되지만, 이 시점에서 뷰가 아직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은 상태입니다. 이 메서드에서 바로 push를 호출하면 첫 번째 뷰 컨트롤러는 화면에 표시되지 않고 바로 두 번째 뷰 컨트롤러가 표시됩니다.
  • 즉, 첫 번째 뷰컨이 화면에 나타나기 전 두 번째 뷰컨으로 즉시 화면 전환이 이루어져 첫 번째 뷰컨을 사용자는 전혀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.

3. 부드럽지 않은 사용자 경험:

  • viewDidLoad()에서 pushViewController를 사용하면, 사용자 입장에서 첫 번째 화면이 렌더링되기 전에 다음 화면으로 즉시 넘어가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화면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일반적으로는 뷰가 완전히 표시된 후 (예: viewDidAppear()에서) 뷰 전환을 수행하는 것이 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.

4. 예제 코드:

override func viewDidLoad() {
    super.viewDidLoad()

    // 새로운 뷰컨트롤러 인스턴스 생성
    let nextViewController = NextViewController()

    // viewDidLoad에서 바로 다음 뷰컨으로 push
    self.navigationController?.pushViewController(nextViewController, animated: true)
}

5. 적합한 사용 시점:

  • 만약 뷰가 사용자에게 잠깐이라도 보인 후에 다른 뷰로 전환하는 게 더 적절하다면, viewDidAppear()에서 화면 전환을 처리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.

6. 적절한 예: viewDidAppear()에서 push 처리

override func viewDidAppear(_ animated: Bool) {
    super.viewDidAppear(animated)

    // 새로운 뷰컨트롤러 인스턴스 생성
    let nextViewController = NextViewController()

    // viewDidAppear에서 push
    self.navigationController?.pushViewController(nextViewController, animated: true)
}

이렇게 하면 첫 번째 뷰 컨트롤러가 잠깐 보인 후에 자연스럽게 두 번째 뷰 컨트롤러로 전환됩니다. viewDidAppear()는 뷰가 완전히 사용자에게 표시된 이후에 호출되므로,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더 부드러운 전환이 가능합니다.

결론:

  • viewDidLoad()에서 바로 push를 하면 첫 번째 뷰컨트롤러가 화면에 보이지 않고, 곧바로 두 번째 뷰컨트롤러가 표시됩니다.
  • 사용자 경험을 고려할 때, viewDidAppear()에서 push를 호출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고, 부드러운 전환을 제공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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